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우리는「동색(同色)」일까?
    카테고리 없음 2019. 3. 24. 20:27

    「초록은 동색」이라는 말이 있다. 풀과 녹색은 같은 색깔이라는 뜻으로 생각이나 처지가 같은 사람들끼리 함께 한다는 것으로「유유상종(類類相從)」도 똑같은 말이다.「우리가 사랑일까?」라는 말이 있다. 여러 사랑의 형태를 가지고 본연의 사랑을 찾는 것을 말한다.

     

    역시「우리는 동색일까?」이라는 말도 사람의 여러 행위를 가지고 동일성과 합치점을 찾는 것이다. 여기에서 동색(同色). 즉 같은 색은 사람의 마음씀씀이나 품은 뜻, 또는 지향을 말함은 물론이다. 사람은 일치하는 것이 많고. 합치하는 것이 많을수록「운명적 만남」이 될 수 있고,「운명적 사랑」도 될 수 있다.

     

    ①당신은 길에서 거액의 현금을 주웠을 때 횡재라고 여겨 기뻐합니까? 아니면 잃어버린 사람을 걱정하며 그런 돈은 내 눈에는 띄지 않도록 바라나요?

     

    ②당신은 옛날 탁문군이 사마상여와 눈이 맞아 야반도주를 하고. 낙랑공주가 호동왕자와의 사랑을 위하여 자명고를 찢는 등의 열렬한 사랑을 할 수 있습니까?

     

    ③당신은 크고 작은 모임에서 단결을 말합니까? 결탁을 말합니까?

     

    ④당신은 명품을 찾고 유명한 유원지를 찾고 유명한 음식점을 찾는 편입니까? 아니면 산에도 오르고 들판에도 나가며 고궁도 가보고 박물관이나 미술관에도 가는 사람입니까?

     

    ⑤당신은 칠레의 시인 네루다의「나는 오늘밤에 세상에서 제일 슬픈 시를 쓴다.」와 같은 시를 읽거나 듣으면 끝없는 비감에 젖습니까? 아니면 시큰둥합니까?

     

    ⑥당신은 도봉산 입구에서 색소폰 부는 거리의 악사에게 쇼펜하우어의 말「적선을 하는 것은 거지의 생활을 연장시켜주는 것에 불과하다.」에 동의하여 그냥 지나치나요? 아니면 그럼에도 불구하고 1000원이라도 희사하나요?

     

    ⑦당신은 친한 친구와 절교할 때, 온갖 욕을 해대고 악평을 합니까? 아니면 안타까워하며 일체의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지 않는 쪽입니까?

     

    ⑧당신은 하루 종일「돈」,「여자」,「땅값」,「아파트값」만을 생각하나요? 아니면 이따금씩「나라」,「민족」,「인류」.「생명」,「정의」등도 생각하나요?

     

    ⑨당신은 우리는「하느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고, 우리의 마음속에는「부처의 여래장(如來藏)」이 있다고 믿습니까?

     

    - 「기왕이면 다홍치마」라고 뜻이 높은 사람과 벗을 하고. 마음이 고운 사람과 사랑하고픈 것이 인지상정(人之常情) 아닌가? 그런 사람과 벗을 하고. 사랑해야 하는 것 아닌가?

     

    2013 05 2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