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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울고 있는 ‘여인’
    카테고리 없음 2023. 7. 16. 15:10

    토요일 어제는 아침 일찍 국립중앙박물관을 찾았다. 지인이 일러준 영국 내셔널 갤러리 명화거인의 시선, 사람을 향하다.’를 보기 위해서였다. 하늘은 찌뿌둥하여 간간이 비를 뿌리고, 혼잡할 줄 알았는데 쉽게 표를 끊을 수 있었다.

     

    근데 또 하나의 전시회가 열리고 있었다. 이름 하여 영원한 여정, 특별한 동행으로 가야와 신라시대의 장송의례(葬送儀禮)로 사용된 상형토기와 토우의 전시였다. 나는 이것에 더 귀가 솔깃했다. 이건 이 아니라 특별한 것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기획자의 센스에 넘어간 것이다.

     

    드디어 10시 개관하자 나는 사람들을 뒤쫓아 부리나케 서양그림들을 보았다. 처음 보는 고흐의 그림 풀 우거진 들판의 나비와 마네의 붓꽃도 있었지만, 익숙한 고갱의 창문 앞 과일그릇과 맥주잔과 마네의 카페 콩세리의 한구석과 렘브란트의 마지막 자화상이라는 렘브란트, 63도 볼 수 있었다.

     

    과연 모든 그림들이 서양미술사를 통해 알은 것처럼 걸작이고 명작이었다. 가세계적이라는 말에 합당하였다. 나는 내 짧은 그림 지식으로 고개만 끄떡거렸는데 어느새 나가는 문에 다다랐다. 이제는 문구부터가 예사롭지 않아 나의 눈길을 끄는 건너편 상설전시관에 갈 차례이다.

     

    여긴 앞의 전시회와는 달리 사람이 별로 없다. 그것이 오히려 찬찬히 살펴보는 데는 더 좋다. 거룻배 모양이나 집 모양의 토기도 있고, 식기나 술잔 등의 토기도 보인다. 이것들은 망자(亡者)가 저승에서도 이승처럼 편안히 생활하라는 남은 사람들의 바림일 것이다. 사람들이 왜 죽음을 공론(公論)이라고 하는지 알 것 같았다.

     

    그런데 대부분의 전시회는 마지막을 대작(大作)으로 마감하는데, 여기는 그게 아니었다. 완전히 나는 의표를 찔렸다. 마지막 전시는 막 나가려는 참의 거기에 있었다. 웬만하면 그냥 지나치기 쉬운 곳에 자그마한 토우 하나가 유리상자 안에서 은은하게 불빛을 받고 있었다.

     

    결국 지금까지 본 것은 이 토우를 보기 위한 복선이거나 준비 장치였다. 역시나 연출자의 단수가 썩 높다는 생각을 했다. 토우는 울고 있는 여인이었다. 여인은 울고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끔 돼 있다. 서양미술에는 울고 있는 여인을 묘사한 작품이 몇 점 있다.

     

    유명하기로는 미켈란젤로의 조각으로 죽은 예수 그리스도를 안고 내려다보며 슬프게 우는 성모 마리아 피에타가 있고, 로댕의 조각품으로 한 젊은 여인이 엎드려 우는데 슬픔의 깊이를 알 수 없는 다나이데스이며, 피카소가 사진작가 애인 도라 마르를 그린 울고 있는 여인이다.

     

    그러나 이 작품들은 빗발치는 슬픔을 나타낸다는 점에서 여기 토우와는 다르다. 이 신라여인은 그 어깨의 선이나 가슴의 볼륨으로 보건대 잔잔한 물결 같이 울고 있고 세우(細雨) 내리듯 울고 있는 것이다. 곡선을 짓는 울음이고 하얀 색깔의 울음이다. 무위(無爲)한 것으로서 유위(有爲)한 것 이상의 효과를 내고 있는 것이다.

     

    겨우 3‚2cm에 불과한 가녀린 여인이 주검을 감싸 안은 채 울고 있다. 망자는 무엇이 그리 급해서 여인의 애절함을 뒤로 하고 가야만 했을까? 너무나도 짧은 수명을 빌렸기 때문일까. 망자가 누구기에 여인은 이다지도 슬프게 우는 것일까? 혹 자식인가. 지아비인가, 혹 수()자리 중에 죽었을까, 돌림병에 죽은 것일까?

     

    우리는 문화재를 감상할 때 온전한 것에서는 완결미를, 반쯤 남았거나 폐허에서는 잃어버린 반쪽이나 사라진 것을 상상하는 즐거움에 빠진다.’고 한다. 아마 이 여인은 자기의 마음을 열어 보이기 위해서, 내 마음을 알아달라고 급히 토우제작자에게 부탁했거나 긴병에 미리 준비했을 것이다.

     

    -이제 여인은 세상의 덧없음을 사무치게 느꼈을 것이다. 기쁨이 덧없는 것처럼 슬픔도 덧없음을 알았을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앞으로 당신의 들 중에 적지 않은 딸들이 당신과 같은 길을 걸을 것임에 몹시 괴로웠을 것이다. 여인은 신라여인이고, 고려여인이고, 조선의 여인이었다.

     

    나는 여인을 보고 또 보았다. 돌아서서도 몇 번을 더 보았다.

    여인은 그날 세계의 죽음을 보았을 것이고, 나는 이날 시간의 죽음을 보았다. 타박타박 돌아오는 길에는 추적추적 비가 내리고 있었다.

     

    2023, 7,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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